중국 시안(西安)요리
호루지(葫芦鸡)
호리병아리는 산시 시안(西安)시의 전통 명채로 당나라 때 시작되었으며, 금홍색의 빛깔과 부드러운 껍질, 고소한 맛, 수저부터 골탈까지 단백질과 인체에 필요한 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호리병닭은 삶기, 찜통, 튀김 세 가지 공정을 따로따로 만든다.만들 때는 먼저 맑은 물에 헹구고, 정혈은 빼고, 삶은 김에 닭을 마사로 묶어 성형하고, 솥 안의 찬물이 끓으면 닭을 넣고, 30분 동안 삶아 꺼내고, 1분 안에 육수, 맛술, 정염, 간장, 파, 생강, 팔각, 계피를 넣어 찜통에 넣어 쪄줍니다.튀길 때 채종유를 팔십 퍼센트 뜨겁게 달군 통닭을 수저로 헤집고, 닭이 황금색일 때 누주걱으로 건져 기름을 떨어뜨리고, 곧바로 담그고, 식탁에 오를 때는 나비화초 소금을 따로 곁들여 먹는다.
웬반야오스(温拌腰丝)
산시의 전통 명채이자 시안반장의 대표메뉴로 돼지허리, 기타 부재료, 양념, 온무침 등의 방법으로 만든 고품질의 대표메뉴 중 하나이다.'온비빔'은 현대인에게 결코 창조된 것이 아니라, 옛날부터 있어 당나라에 유명한 양피꽃사라는 음식이 있는데, 이는 당나라 때 서령인 위거원이 창안한 《소미연》 중의 온비빔나물이다.허리춤을 추스르는 것은 양가죽의 꽃사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많다.이 식칼은 섬세하고, 조리 방법이 연구하고, 맛이 독특하여, 각지의 식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나이탕구어즈위(奶汤锅子鱼)
우유탕솥 생선은 한 줄기다.산시 장안의 유서 깊은 고채, 젖탕의 맛이 독특하다.이 요리는 자동전골로 13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당(唐) 중종(宗) 이현(李顯)으로부터, 대신(大臣) 배관(培官)은 예식(禮式)은 천자를 먹이로 하는데, 이를 '소미연'이라 한다.물고기가 용을 뛰어오르는 것을 뜻하니 앞길이 창창하다.위거원 관배서령 좌복사 때 바친 식단에는 유양어가 들어 있었다.젖탕가마고기는 바로 유양어의 발전에서 변화해 온 것이다.
진천냥화차이(金钱酿发菜)
한족의 명요리는 당대에 유래한 것이다.당나라 때 경도 장안의 상인 왕인 원보는 요리를 좋아하여 매 식사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진다.장안의 부자가 된 왕원보는 반찬을 주고받으며 '돈 벌기'를 즐겼고, 옛 장사꾼인 큰손들이 주연을 차려 요리를 으뜸메뉴로 삼아 번창하고 돈벌이가 잘 됐음을 상징했다.금전을 담근 발채는 모양이 옛날 동전을 방불케 하는데, 입안이 부드럽고 매끄러워 입안이 상쾌하여, 예로부터 사람들의 환영을 받아 왔는데, 국내외 손님들이 모두 이름을 부르면서 맛보기를 요구하였고, 맛을 본 후에는, 입을 다물지 못하는 이가 없었다.